오늘 금시세 알아보기 (금시세 동향 금투자 방법 2가지)

금은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고 귀금속, 산업에서 이용, 투자수단으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이런 가치가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금투자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만, 금시세는 매일 변동이 있어서 금시세를 잘 알아보지 않고 투자를 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알 수 있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금시세 동향
  • 오늘 금시세 알아보기
  • 금투자 방법 2가지

금시세 동향

2022년 말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로 전 세계 경제가 불안정해지면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그 결과 금시세는 급격하게 올랐습니다.

그 이후 금시세가 상승, 하락을 번갈아가면서 시간이 흘렀지만, 현재 다시 금시세가 오르고 있습니다.

금은 매장량이 한정된 자원이기도 하고, 그 자체로 귀금속으로의 가치가 있기 때문에 역사적으로도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어 왔습니다.

특히나, 경제위기가 올 때마다 다른 투자수단 과는 다른 현물투자인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변동은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 때 금시세는 안정적인 우상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금시세 알아보기

금시세를 이야기할 때, 금의 함량과 기준량에 따라서 분류됩니다.

금시세 기준량은 1돈, 3.75g이고, 금의 함량은 k(캐럿) 단위로 분류됩니다.

24k를 순금(99.999%)로 기준으로 하며 18k, 14k, 10k로 나눠서 금시세를 분류합니다.

캐럿(k)단위에 따른 금함량

24k(순금)18k14k10k
금함량99.99%75%58.5%41.6%

금은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다른 변동성이 큰 투자자산과는 다르게 시세가 급격하게 변하지 않습니다만, 오히려 그런 특성때문에 매일 변하는 금시세를 파악하지 않고 투자를 하게 되면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금투자 방법 2가지

금투자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금투자에 대해서는 투자비용이 많이 들고 진입장벽이 느껴져서 일반인들은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각자의 사정에 따라 원하는 만큼만 투자할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골드뱅킹

골드뱅킹은 일반 은행 예금처럼 일정금액의 돈을 입금하면, 입금한 금액을 금의 무게로 환산해서 적립시켜 주는 상품입니다.

금 현물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이 아니고, 일반 은행에서도 취급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원하는 금액을 편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상품의 하나이기 때문에, 추후에 시세차익에 대한 양도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국내 은행중에서 우리은행의 골드뱅킹이 유명합니다.

금 관련 ETF투자

골드뱅킹이 국제 금시세의 변동에 대한 투자라면, 금관련 ETF는 금과 관련한 사업이나 회사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골드뱅킹에 비해서는 다소 간접적인 방법이지만, 금 관련 ETF 도 금시세와 밀접하게 연동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금투자 방법입니다.

ETF특성상 개인이 원하는 금액만큼 투자하고 시세차익에 따라 매도도 쉽기 때문에 일반인이 쉽게 투자할 수 있는 금투자 방법입니다.

국내 증권사중에 삼성증권에서 금관련 ETF를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