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는 다르게 가입 의무가 있는 보험은 아닙니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보험이 모든 피해를 커버할 수 없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으로 보완해야 합니다.
운전자보험 특약 중 필수 가입 특약은 어떤 것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알아두면 쏠쏠한 팁들
운전자보험 꼭 필요할까?
자동차를 운용하게 되면 자동차보험은 법적으로 의무가입이기 때문에 당연하게 가입하지만, 운전자보험은 선택이기 때문에 망설이게 됩니다.
운전자보험이 왜 필요한지도 정확히 모를 수 있기 때문에 매달 내는 보험료가 아깝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보험으로 많은 부분을 커버하게 되지만, 자동차보험은 정말 필수적인 특약이 포함된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모든 부분을 커버할 수 없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알아보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특약 필수 4가지
운전자보험에는 여러가지 특약이 있지만, 자동차보험을 보완하는 측면에서 4가지 특약은 필수적으로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전자보험 필수 특약 4가지
- 운전자보험 자부상(자동차 부상 치료비)
- 변호사 선임 비용
- 교통사고 벌금
- 교통사고 합의금
아래 글에서 4가지 필수 특약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운전자보험 자부상
운전자보험 특약 중에서 운전자보험 자부상은 자동차 부상 치료비의 줄임말로 교통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보험에 가입한 가입자의 부상 치료비를 보상해주는 특약입니다.
치료비는 자동차보험으로도 받을 수 있는데 운전자보험 자부상 특약이 왜 필요한지 궁금하실겁니다.
자동차보험으로 부상치료비를 처리하게 되면, 사고 과실 비율에 따라서 충분한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고, 보험처리를 할 경우 보험료 할증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은 사고과실 비율에 상관없이 운전자의 부상등급에 따라서만 치료비를 보상하고, 여러번 보상을 받아도 보험료 할증이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약 조건에 따라서 자동차사고가 아닌 경우에도 부상 치료비 보상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험보다 유용한 장점이 있습니다.
보험업계 최초로 운전자보험을 선보였던 DB손해보험이 비탑승에 대해서도 보장을 강화하면서 판매량을 늘리는 데 성공했다.
출처 : 보험매일
운전자보험 자부상의 보상 기준이 되는 부상등급은 1~14등급이 있습니다.
14등급이 가장 가벼운 부상이고 가장많이 받는 등급이기 때문에 14등급에 대한 보장은 꼭 넣으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험사마다 보장금액이 다르고, 보상금액이 높아질 수록 보험료도 올라가기 때문에 적절한 보장금액을 찾으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로 운전자보험 자부상의 자세한 설명과 이용후기를 보시면 보장금액을 얼마로 해야할 지 판단하기 쉽습니다.
운전자보험 자부상 알아보기 ▶︎변호사 선임비용
일반적인 교통사고는 자동차보험으로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형사처벌을 받게 되는 교통사고(12대 중과실 등)는 자동차보험만으로는 보상이 부족합니다.
특히, 피해자가 큰 부상을 입거나, 사망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생기면 무조건 형사처벌을 받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법률 전문가인 변호사의 도움이 꼭 필요한데요, 자동차보험으로는 변호사 선임비용에 대한 보상을 받기가 힘듭니다.
운전자보험 특약 중 변호사 선임비용은 적게는 몇백만원에서 많게는 천만원도 쉽게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비용을 마련하기에는 많은 부담이 됩니다.
운전자보험에는 변호사 선임비용에 대한 특약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특약 조건에 따라서 다르지만, 최대 5,000만원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든든합니다.
아래 링크로 운전자보험 비교 추천을 살펴보시고, 큰 교통사고에 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운전자보험 비교 추천 ▶︎교통사고 벌금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는 교통사고의 경우 최대 5년이하의 금고, 2,000만원 (스쿨존은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나옵니다.
운전자보험 특약 중에서 교통사고 벌금 보상 특약은 최대 3,000만원까지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부담스러운 벌금에 대한 대비를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교통사고 피해자가 큰 부상을 당하거나 사망하게 되면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형사처벌을 피할 수는 없지만, 형량이나 벌금을 줄이기 위해서 피해자와의 원만한 합의는 필수적입니다.
큰 교통사고는 합의금이 적게는 몇천만원에서 많게는 억단위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비용을 마련하기에는 큰 부담이 됩니다.
운전자보험 특약 중 교통사고 합의금 특약은 최대 2억원까지 보장을 하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기에 좋은 특약입니다.
아래 링크로 교통사고 합의금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통사고 합의금 알아보기 ▶︎결론
운전자보험 특약 중 필수적인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운전자보험 자부상의 경우는 1000만원, 변호사 선임비용은 5,000만원, 교통사고 벌금은 3,000만원, 교통사고 합의금은 2억원으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전자의 부상에 대한 치료비는 개인마다 선호도에 따라서 결정하시는 것도 괜찮지만, 큰 사고가 나서 큰 비용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변호사 선임비용, 교통사고 벌금, 교통사고 합의금 등은 최대 보장으로 설정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다르게 책정되지만, 위의 4가지 필수 특약을 최대로 설정해도 월 2~3만원 정도의 비용이면 든든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운전자보험 추천 보험사 및 추천 상품을 바로 조회해 볼 수 있으니 이용하셔서 큰 교통사고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운전자보험 추천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