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보증 보험 범위 이용방법 총정리 4가지

중고차를 구입할 때 주행거리나 차량 상태등 중고차 사기때문에 몇백만원의 손해를 입지 않을지 걱정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중고차-보증보험-범위

이런 때를 대비해서 이용할 수 있는 중고차 보증 보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한 후 1개월 안에 이용해야 하니 이 글을 끝까지 보시고 수천만원의 중고차 사기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최저가로 가입하는 방법

중고차 보증 보험이란?

중고차 보증 보험은 구입한 중고차의 상태가 중고차 성능 기록부의 내용과 다를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중고차 전용 보험입니다.

2019년부터 중고차 거래시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어 있으나, 다음과 같은 예외조항도 있습니다.

  1. 주행거리 20만 km 초과 차량
  2. 대형 승합 자동차 (36인승이상, 길이 9미터 이상)
  3. 중, 대형 화물차

보증 기간

중고차 보증 보험은 중고차를 구매한 후,

  • 1개월 이내
  • 주행거리 2,000km 이내

두 가지 조건중에 먼저 도래한(충족한) 조건을 기준으로 합니다.

Tip – 예를 들어, 중고차를 구입하고 20일째 이지만, 구입 후에 2,001km를 탔으면 보증기간이 지난 것입니다.

1개월 이내라는 조건이 빠듯하다 보니, 요즘은 중고차 보증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운전자보험의 특약도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 홈페이지 링크를 이용하셔서 간단한 인적사항만 입력하시면 빠르게 특약 설명, 보험료를 산정할 수 있고 무료로 상담도 가능하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증 가능 범위

중고차 보증 보험의 보험처리 가능 조건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중고차 성능기록부와 실제 차량 상태가 다른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 성능기록부에 ‘미세누유’라는 기록이 있으면 ‘미세누유’ 때문에 차량피해가 있더라도 중고차 보증보험으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반드시 중고차 성능기록부를 꼼꼼하게 체크하셔야 합니다.

중고차-보증 보험-보증 가능 범위

자동차의 구조상 보증 가능 범위가 매우 많기 때문에 지면상 모두 알려드리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보증 가능 범위를 자세하게 정리한 사이트를 아래에 알려드릴테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증 보험료

보증보험료는 다음 기준에 따라 차량마다 다르게 정해집니다.

  • 차량연식
  • 주행거리
  • 배기량

대략적으로 10만원이상, 수입차의 경우에는 70만원이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중고차 보증 보험 이용방법

만약에 구입한 중고차에 성능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해당 중고차 보증보험의 보험사로 청구를 해야 합니다.

해당 보험사는 중고차 보증보험 증서에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보험 청구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보증보험 기간내(구입후 1개월 이내, 주행거리 2,000km이내)에 성능점검을 받습니다.
  2. 중고차 구매할 때의 성능기록부와 새로 발급받은 성능기록부를 비교합니다.
  3. 두 성능기록부에 차이가 있으면, 보험사에 문의를 합니다.
  4. 보험사에서 검토 후, 지정된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습니다.
  5. 보험사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보상을 받습니다.

보증 보험의 장단점

중고차는 신차와 다르게 차량마다 상태가 너무 다르고, 중고차 매매업소에 따라서 신뢰가 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성능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해서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입니다.

이런 소비자의 불안한 부분을 중고차 보증 보험을 통해서 대비를 할 수 있는 부분은 큰 장점입니다.

다만, 보증기한이 중고차 구매후 1개월 이내이기 때문에, 짧다고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p 1 – 주행거리는 2,000km이내이기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하신후에 초반에는 차량의 정확한 상태 파악을 위해서 여러가지 상황에서 주행테스트를 해보시고 성능점검을 꼭 받으신 후에 보증보험 혜택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2 – 중고차 성능 보증을 위한 운전자보험 특약도 있는데, 아래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내차가 특약조건이 되는지 보험료는 얼마인지를 바로 알 수 있고 즉시 무료 상담도 가능하니 이용하셔서 수백만원의 수리비폭탄을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사고도 보장해주는 일상배상책임보험

일상배상책임보험은 일반적인 사고만 보증이 가능한 걸로 아는 경우가 많지만, 운전자보험이나 화재보험의 특약이기 때문에 중고차 사고도 보상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잠깐 시간투자하셔서 가입 여부만 확인하시면 몇 백만원 피해에 대해서 대비할 수 있으니 이용해보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